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소액 투자] 분할매수로 삼성전자 1주씩 2년 투자_거래내역, 배당, 수익률 공개

by catfood-production 2020. 10. 22.

분할매수로 삼성전자 1주씩 2년 투자_거래내역, 배당, 수익률 공개

 

 

직장생활과 함께 시작한 주식 투자가 벌써 5년이 넘었는데요. 길지도 짧지도 않은 시간 같지만, 나름 투자를 하면서 모아둔 데이터가 쌓였습니다. 그동안 쌓인 데이터들을 조금씩 공개하고, 분석해볼까 합니다. 오늘 가져온 종목은 대장주이자 국민주, 우리나라 대표기업 '삼성전자' 입니다. 저는 장이 안 좋을 때 분할 매수로 저가 매수하여 매수 평균가를 낮추고, 배당을 받으면서 장기 투자하는 전략으로 삼정전자를 매집하고 있습니다.

 

 

18년도 5월 부터 매도 없이 매수만

 

 삼성전자가 액면분할 한 후 거래가 재개된 2018년 5월부터 매수를 시작해서 거의 1주씩 (가끔씩 2주) 분할 매수해서 현재 33주 보유하고 있으며, 매도는 하지 않았습니다. 매도 버튼에 손이 갈 때마다 견뎌낼 수 있는 원동력은 바로 배당인데요. 2018년도부터 매 분기마다 꾸준히 한 주당 354원씩 (1년에 주당 1,416원) 배당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주당 851원, 2016년에는 주당 571원을 배당했는데요(액면분할 기준). 꾸준히 배당금을 늘리고 있는 배당 성장주이며, 분기배당을 하고, 2%가 넘는 은행이자 대비 만족할만한 배당 수익률(6만 원 언저리인 현재 주가 기준)을 제공하는 초우량주이니 안심하고 적금하듯 매수만 계속하고 있습니다.ㅋ 배당에 대한 세금을 보시면 20년 5월에 받은 배당금 부터 갑자기 세금이 부과됐는데요. 배당 수익금이 몇천 원 수준으로 적으면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것 아닌가 추정해봅니다. 

 

 

소박한 금액

 

현재 제 수익률은 25%정도로 나오고 있습니다. 투자금 크지 않아서, 평가이익은 40만 원 정도로 소박하네요^^. 팔아도 이득이긴 하지만, 앞으로도 지금처럼 조금씩 매수하면서 장기보유하려 합니다. 매수 평균가가 48,687라서 현재 연간 배당금액인 1,416원을 적용하면 연간 배당수익률이 약 2.9%인데요. 1금융권 정기 예금 금리가 1%가 간신이 넘고 저축은행도 2% 초반대의 이자를 주는 요즘 상황을 감안하면 정말 높은 수익률이죠. 은행 예금 금리보다 높은 배당금은 중요한 장기투자의 원동력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본 자료는 참고만 해주세요~. 모두 성투하세요^^*

 

댓글